확증편향이란 무엇인가. 뜻과 사례

확증편향이란 무엇인가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믿음이나 가설을 뒷바침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취하고, 이를 더 신뢰하며,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자신의 기존 믿음이나 가설에 반하는 정보는 무시하거나 외면하는 경향을 포함하며, 이는 과학적 연구나 판단, 의사결정 과정에서 왜곡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특정 사람을 좋아하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나 정보만 더 믿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소식이나 정보는 무시하거나 신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확증 편향은 정보를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을 방해하며, 이를 인식하고 극복하는 것은 개인적인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욱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확증편향 초기연구

확증 편향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피터 케스카트 왓슨입니다. 1960년 초기 연구에서 실험 참가자들에게 (2, 4, 6)과 같이 수 세 개를 연이어 제시하는 활동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며 개념을 정립하였다고 합니다. 실험자는 “어떠한 것이든 증가하는 수열”을 대보라고 요구했지만 참가자들은 그러한 수열을 찾는 것이 힘들어지면 “가운데 수가 첫 수와 마지막 수의 평균값” 같은 것으로 규칙을 바꾸고자 했습니다. 주어진 규칙을 분석하는 것보다 자신이 이미 가정하고 있는 규칙에 맞는 예만 제시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 외에 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도 진행했는데요.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주어진 사실 정보 보다는 자신이 갖고 있는 심증이 판단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확증편향 사례

  • 태평양전쟁의 일본군이나 피그만 침공 등의 실패. 객관적 사실로는 이길 수 없는 자료가 많았으나, 전쟁에 실패한 사람들의 기록에는 자신들이 성공할 자료들만을 채택했습니다.
  • 인종차별주의자들은 확증편향에 빠지기 쉽습니다. 인종을 객관적으로 보지 않고, 특정 인종을 열등하는 전제 하에 자료를 접근합니다. 그에 따라 인종간의 차이점이 아닌, 우등과 열등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 투자자들은 종종 자신이 투자한 주식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를 찾아보고, 부정적인 정보는 무시하거나 외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투자 결정을 옹호하려는 확증 편향의 한 형태입니다.
  •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속한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를 선호하고, 그 집단에 반하는 정보는 무시하거나 외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신념을 확증하려는 확증 편향의 한 형태입니다.
  • 의사들도 확증 편향에 빠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진단을 내린 후 그 진단을 확증하는 증거를 찾으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증상이나 징후가 다른 가능한 진단을 가리키더라도 그러한 정보를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사회적인 상황에서도 확증 편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불친절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할 때 불친절한 측면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사람의 친절한 행동을 무시하거나 외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MBTI 같은 심리테스트도 비슷한 경향이 있습니다. MBTI를 맹신할 경우 어떤 사람의 행동이 모두 MBTI의 틀 안에 존재한다고 억지로 맞출 수도 있습니다.

확증편향 극복법

확증편향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다양한 관점으로 탐색합니다. 자신의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이나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관점을 고려함으로써, 자신의 견해가 한정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2. 비판적인 사고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정보를 수용하기 전에 그 출처를 확인하고, 그 정보가 어떤 증거에 기반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 정보가 자신의 믿음을 확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실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3. 의사결정을 기록합니다. 자신의 결정 과정을 기록하면, 나중에 그 결정을 검토하고 잠재적인 편향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편향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확증 편향을 극복하는 첫걸음은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편향에 대해 배우고, 자신이 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타인의 의견을 수용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듣고 그들의 의견을 고려하는 것은 자신의 편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확증 편향을 극복하고, 더욱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완전히 편향을 없애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항상 자신의 판단에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확증편향의 활용

확증 편향은 일반적으로 오해나 편견을 초래할 수 있으며, 객관적인 판단을 방해하는 요소로 간주되지만, 몇 가지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1. 행동 변화 유도: 확증 편향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사람들이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에 좋은 습관을 만들거나, 긍정적인 생각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교육과 학습: 학생들이나 교육자들은 확증 편향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자신이 배운 내용을 확증하는 정보를 찾도록 유도하면, 그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과 광고: 확증 편향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소비자가 이미 믿고 있는 것을 확증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강화하는 데 확증 편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확증편향은 인간의 인지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성향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이러한 확증편향을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이라며 부정하기 보다는 이를 받아들이고, 어떻게 하면 이를 잘 극복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확증 편향을 활용해서 누군가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자 할 생각이라면 매우 주의해야 하며, 항상 윤리적인 방법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확증편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참고 페이지